인공와우

인공와우

더보기

인공중이

더보기

골전도 임플란트

더보기

01 인공와우란?

달팽이관의 질환으로 양측 귀에 고도 이상의 감각신경성 난청을 가진 사람들이 보청기로부터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제한적인 경우에 시행되는 수술입니다.

인공와우 장치는 달팽이관을 전기적 자극으로 직접 자극하여 언어 습득 전, 후의 아동과 성인의 의사소통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어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수십 년간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공와우 작동원리

02 인공와우 구성품

내부장치

수술을 통해 이식되는 임플란트는 전자회로를 포함한 본체 부분과 달팽이관에 이식되는 전극선, 외부장치와 부착을 위한 코일로 구성되어 집니다.


[장점]

1.120개의 가상채널 구현으로 정교하고 풍성한 소리를 제공
2.자석 제거, 고통 없는 편리한 MRI 촬영가능
3.차세대 기술과 완벽한 호환
4.수술이 편리한 전극 디자인



외부장치

수술 후 귀걸이형 외부장치인 Naida CI Q90을 착용하게 됩니다.
내부장치의 코일과 외부장치의 헤드피스가 연결되면 소리를 인식하게 됩니다.


[장점]

1.T-Mic2 특허 마이크 사용
2.소음 속에서도 선명한 소리 제공
3.블루투스를 통한 스트리밍 가능
4.인공와우+보청기 기능인 Hybrid 가능



03 인공와우 수술방법

수술 전 순음청력검사, 뇌간유발반응검사 등을 포함한 청력 검사와 X-ray, CT, MRI 촬영 등을 시행합니다.
내부 임플란트의 전극선을 달팽이관 내에 삽입 후 이식기 작동 여부를 임피던스 검사와 청신경 반응 검사를 통해 확인합니다.
인공와우 이식술은 전신마취하에 이루어지며, 수술시간은 약 3~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수술 후 특별한 문제가 없을 경우 일주일 내에 퇴원하게 됩니다.

인공와우 수술 후 유의사항

수술 시기, 난청 기간, 재활 정도, 달팽이관 상태나 신체적, 정신적 장애 등에 따라 인공와우 예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맵핑 및 재활이 필수적입니다.
습기, 열, 강한 충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MRI 촬영은 반드시 의료진에게 문의해야하며 촬영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맵핑

수술 후 인공와우 이식기를 통하여 말소리를 잘 들을 수 있도록 전극의 소리자극 강도와 자극방법을 최적화 시키는 조율과정 수술 후 1~2개월 동안 1주에 1회, 2주에 1회씩 맵핑을 시행하며, 그 이후에는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단위로 시행합니다. 시기, 난청기간, 재활 정도, 달팽이관 상태나 신체적, 정신적 장애 등에 따라 인공와우 예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맵핑 및 재활이 필수적입니다. 습기, 열, 강한 충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MRI 촬영은 반드시 의료진에게 문의해야하며 촬영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04 인공와우의 급여기준

가. 급여대상

(1) 1세 미만

양측 심도(90dB) 이상의 난청환자로서 최소한 3개월 이상 보청기 착용에도 청능 발달의 진전이 없는 경우



(2) 1세 이상 19세 미만

양측 고도(70dB) 이상의 난청환자로서 최소한 3개월 이상 보청기 착용 및 집중교육에도 청능 발달의 진전이 없는 경우.
다만, 시술 후 의사소통 수단으로 인공와우를 사용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는 제외함.



(3) 19세 이상

양측 고도(70dB) 이상의 난청환자로서 보청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단음절어에 대한 어음변별력(Speech discrimination)이 50% 이하 또는 문장언어평가가 50% 이하인 경우.
다만, 시술 후 의사소통 수단으로 인공와우를 사용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는 제외함.



(4) 상기 1), 2), 3)의 난청환자 중 뇌막염의 합병증 등으로 시급히 시행하지 않으면 수술시기를 놓치게 될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시행할 수 있음.



(5) 아래의 대상자 중 양이청(Binaural Hearing)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 상기 1), 2), 3), 4) 각 해당 조건에 만족 시 반대측 또는 양측 인공와우를 요양급여함.
다만, 아래의 가), 나)의 경우 순음청력 검사 및 단음절어에 대한 어음변별력, 문장언어평가 결과는 인공와우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실시한 결과를 적용함.



- 아 래 -
가) 요양급여적용일(2005.1.15.) 이전 편측 인공와우 이식자
나) 19세 미만의 편측 인공와우 이식자
다) 19세 미만의 양측 동시 이식 대상자



나. 급여개수

1) 인공와우는 1set(내부장치, 외부장치)에 한하여 요양급여대상으로 하되, 분실, 수리가 불가능한 파손 등으로 교체 시외부장치 1개를 추가 요양급여함.


2) 상기 가.5)의 19세 미만에서 양측 인공와우 시술이 필요한 경우는 2set(내부장치, 외부장치)를 요양급여하되, 이후 분실, 수리가 불가능한 파손 등으로 교체 시 외부장치 2개 이내에서 추가 요양급여함.